변화로 인한 효행 방법의 차이를 뜻하거나 노부모를 지원하는데 있어서 실천 방법 차이를 뜻하고 있어 효는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유용한 가치로 내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가족이념인 효(孝)에 대한 개념, 문제점, 해결방안을 본인의 생각을 중심으로 서술해 보겠다.
1. 노인복지정책의 이론적 개관
1) 노인복지정책의 개념
급격한 사회변화와 함께 노인을 둘러싼 생활환경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의 생활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대표적으로 에로서 소득 보장에 관한 문제, 건강 및 의료문제, 주택 및 환경문제, 고독 및 소외문제
Ⅰ.노인과 노인복지
1.노인에 대한 개념
노인이란 어의 상 '늙은이' 또는 '나이 많은 자'로 평범하게 사용되는 용어이면서도 그 개념을 전확하게 정의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노인에 대한 정의는 노인이 처하여 있는 사회 문화적 상황 및 개인적 상황 등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노
문제를 갖게 되었다. 노인문제는 이제 가족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대두되어있다. 기초적인 생계보호에서 한 걸음 나아가 노인 복지에 있어서 기본생활보호와 문화생활 보호의 단계까지 나아가야 한다. 노인복지 서비스의 개선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노인복지서비스의 개념과 필
개념
치매는 원래 ‘정신이 나갔다’ 또는 ‘제 정신이 아니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 의학적으로 치매는 ‘기억력과 여러 가지 지적 기능을 상실하는 만성진행성-퇴행성의 뇌질환에 의한 임상증후군’으로 정의한다. 이는 하나의 특정한 질환이나 진단의 명칭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
개념을 밝힐 때는 부부라는 말을 먼저 쓰고, 가족이라는 말을 종속적으로 쓴다. 가족은 구성원인 ‘사람’이 중심이 되는 반면, 가정은 구성원인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엄밀하게 가족과 가정은 중점이 무엇인가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족과 가정의 정의를 바르게 내
사상에 바탕을 둔 양로사업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김태현, 1998:87~89)
삼국시대 국가 차원에서의 노인복지에 대한 제도적 개입은 매우 빈약했으며, 국왕의 노인보호에 대한 책임의식의 정도에 따라 당대의 노인문제 해결의 정도가 결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이혜원, 1999:133).
2) 고려시대
사상들이 우리의 효개념에 스며들면서 그 결과가 때로는 본의와는 다른 엉뚱한 방향으로 나타난 경우도 있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여기에서는 조상숭배정신에 따른 지나친 장례문화, 남아선호경향의 문제점과 유교사상의 종적윤리관, 불교의 내세관적 효 관념, 민간설화의 극단적 효행
Ⅰ.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
1. 초등학교 성교육의 의의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는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자신의 신체 변화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그러나 그 시기 아동들은 성에 대한 모호한 개념들만 갖고 있을 뿐이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기 시작하는 시기
효친 사상의 효 윤리를 고려해 볼때 한국사회에서 가족은 종요한 노인부양체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그리고 이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와 핵가족화 및 가족원수의 감소는 노인에 대한 가족의 보호, 부양을 어렵게 만들었고 여성, 특히 가정주부의 부양부담을 증가시킨다.